직무소개

품질보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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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에게 정상적인 제품이 전달될 수 있도록 품질을 관리하며, 설계~ 생산~ 출하를
아우르는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만족 실현에 앞장섭니다.

직무소개

  • 품질관리

    · 지원 : 원료의 입고부터 최종 제품까지 각 공정의 검사 업무를 수행하여 제품이 정상적으로 생산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제품 설계 및 생산에 필요한 기반 데이터를 누적함으로써 제품의 품질 향상에 기여합니다.

    · 관리 : 기술직의 검사보고를 받아 제품의 품질을 관리합니다.
    공정 및 최종제품에 문제가 발생하면 원인 조사를 실시하여 해당 문제가 재발하지 않게끔 조치합니다.
    고객불만이 접수될 경우 관련 부서와 협력하여 불만사항을 해소하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대응합니다.

  • 품질경영

    · 지원 : 품질분임조, 제안제도 등의 혁신 활동을 통해 품질 의식을 고취하고 현장 개선의 주역으로서 활동합니다.
    자주적 소그룹 활동을 통해 지속적인 업무 개선과 더불어 기업의 체질 개선에 기여합니다.

    · 관리 : ISO, KS 인증 유지 및 내부 심사 과정을 통해 품질경영시스템을 유지, 개선합니다. 데이터의 통계적 기법 활용과 스마트 공장 도입 추진을 통해
    품질 향상을 도모하며, 부적합률, F-COST와 같은 품질 지표를 활용해 경영진이 기업의 품질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련 전공 및 자격

  • · 전공 : 무관

    · 자격사항 : 품질경영기사 등 품질 관련 자격보유자 (우대)

현직자 인터뷰 (박** 선임 매니저)

  • Q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 A
    저는 품질보증팀에서 주로 원재료의 품질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제품화 이전 문제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관부서와 협업하여 업무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재료의 입고 및 보관 시 발생한 특이사항은 없는지 확인하고, 원재료의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규격에 합격인 원재료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 Q
    담당하고 있는 직무에서 요구되는 필수적인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A
    첫 번째는 '현황 파악 및 정보전달 능력' 입니다.
    품질보증팀은 문제가 발생했을 시, 현황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 부서와 대책 마련 방안을 수립해야 하므로 정확한 현황 파악과 정보전달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른 부서와의 협업이 많은 직무 특성상 만약 잘못된 정보를 전달했을 시 관련 부서에 혼란을 줄 수 있기에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현상에 대한 사고력, 통찰력' 입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시 해당 문제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깊게 사고하는 습관을 갖고 올바른 원인분석을 해야 합니다.
    올바른 원인분석을 바탕으로 대책을 수립하여 동일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 Q
    신입사원이 입사하면 어떤 업무부터 배우게 되나요?
  • A
    입사 시 규정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이러한 규정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지침이 되기 때문에, 이후로도 규정에 대한 학습은 끊임없이 필요합니다.
    또한, 원재료 및 제품에 대한 특성을 학습하고 검사 프로세스에 대해 직접 배우며 업무를 수행해 나갑니다.
  • Q
    품질보증팀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이고 성과는 어떤 방식으로 평가되나요?
  • A
    품질보증팀의 목표는 품질경쟁력을 강화하여 품질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는 무작업손실비용과 F-Cost 절감으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매월 품목별 품질협의체를 운영을 통해 업무 효율을 증대하고 있으며, 공정 부적합률과 F-Cost 저감을 통해 품질 경쟁력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