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소개

노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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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조합 활동과 기업의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해 원만한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무소개

  • 노사협력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및 처리하고, 고충처리제도와 노사협의회를 운영하며 협력적 노사관계를 추진합니다.
    더불어, 노사현안 대책수립 및 협의를 통해 원활한 생산 및 조업 운영 지원합니다.

  • 노사관련 기획

    대내외 관련 법령/노동정책/노사이슈 분석을 통해 노무리스크 최소화 방안을 검토 및 추진하며, 단체교섭을 위한 자료를 작성하고 분석합니다.

  • 기타

    교육/간담회 등을 진행하며 임직원의 소통활성화 방안을 기획하고 추진합니다.

관련 전공 및 자격

  • · 전공 : 상경계열

    · 자격사항 : OA 관련 자격보유자 (우대)

현직자 인터뷰 (이** 책임 매니저)

  • Q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 A
    저는 노무팀에서 주로 기획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노사이슈에 대해 법률적, 제도적인면을 분석하여 대응방안을 도출합니다.
  • Q
    담당하고 있는 직무에서 요구되는 필수적인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A
    첫 번째는 노동 법률, 규정 및 정책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두 번째는 직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각종 정책 및 절차를 설명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조직 내에서 변경된 사항에 대해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직원들 간의 갈등 상황을 해결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네 번째는 데이터와 통계를 분석하여 임금인상 수준, 단체협약 비용 등 단체교섭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Q
    신입사원이 입사하면 어떤 업무부터 배우게 되나요?
  • A
    먼저 단체협약과 취업규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노동관계법령의 구조와 의미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노사관계 관련한 각종 데이터와 정보를 정리하는 업무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 Q
    노무팀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이고 성과는 어떤 방식으로 평가되나요?
  • A
    노무팀의 궁극적인 업무 목표는 안정된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한 원활한 생산 및 조업활동입니다. 노동조합과의 소통을 통해 긴밀한 노사협력관계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사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예방활동 및 분쟁발생 시 리스크최소화 결과에 대해 평가받게 됩니다.